개발환경 향상을 위해서 디버깅 방법을 찾아보자. #기존방식 : 노가다..... : 최악의 방법을 사용했었다.. 유니티에서 빌드 후에 apk 를 폰에 넣어야 하는데. 이넘의 테스트 기기 (베가R3.. 동생이 버린폰을 주어다가 쓰고 있.. )가 저장장치 인식을 못하고 자꾸 오락가락한다..통합 드라이버도 설치해서 깔아보고 난리를 치니 하루 정도는 엄청난 속도로 파일이 복사되고 실행됐다. 그래서 쓰다가 보니 또 먹통.. 결국은 빌드해서 구글에 출시(!) 까지 하고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해서 받아서 테스트하기까지..ㅋㅋㅋ 혼자 개발하고 테스트하려고 올리는 중 인듯...ㅎㅎ 이건 혼자이기 때문에 가능한거지만 이러면 안된다.
# UnityRemote 결론부터 말하자면 안쓸거임.. 아래 첨부한 이미지를 보면 Scene 에서 동작하는 화면이 보이긴 하지만 제대로 동작을 안함. 버벅이는 게 아니라 화면 업데이트 되는 지 조차 의문스런 상황.. 텍스트만 찍는 가벼운 개발빌드도 화면에서 다 못 그려준다. (물론 폰성능도 문제가 있겠지만..) 폰에서 어떻게 보이나? 라는 게 궁금하면 한번은 깔아서 보겠지만.. 색깔마저도 다 표현 못해주니 비추함.. 뭐... 터치 동작 잘하나? 이런것도 사실.. 확인 잘 안되서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다. 과정 : 1. 폰에 Unity Remote 어플을 설치 한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unity3d.androidremote 2. 폰을 개발자모드로 만든다. 3. USB로 연결된 상태에서 유니티에서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Scene 에서 보이는 화면이 폰에도 보인다. 테스트 기기 개발자모드로 만들기 http://mrhook.co.kr/207 실행방법 http://mrhook.co.kr/206
Good bye Unity Remote
# Android Logcat 으로 Log 보기 결론은 그냥 이게 제일 편한 데... (왜 내 폰은 디버깅조차 허락하지 못하고 복사에서 또 뻗는가....ㅎㅎ) 과정 : Unity Build Setting > Development Build 체크, Script Debugging 체크
커맨드에서adb logcat -s Unity라고 친다~ 그럼 Unity 관련 로그가 쏟아짐...( Waiting..내 폰.. ㅠ_ㅠ ) adb logcat // 폰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 adb logcat -s Unity // 유니티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 adb logcat Unity:I Native:I *:S // 유니티에서 발생하는 Log 이벤트 -> 제일 많이 쓰겠지~
Using this tool you can easily check your editor console logs inside the game itself! even on mobile! All what you have to do is to make a circle gesture using your mouse (click and drag) or your finger (touch and drag) on the screen to show all these logs If you have any issue please visit logs v
www.assetstore.unity3d.com
파일 받으면 유니티 메뉴가 생김 Reporter > Create 하면 Hierarchy 에 "Reporter" 가 생기는데, 놔두면 된다.. 실행해서 화면을 동그랗게 드래그 한번 하면 창이 뜬다요.... ㅋㅋㅋ (Default) Debug.Log 나 print 로 찍은건 다 나온다. 이건 쓸만 한 듯! * 옵션에 numOfCircleToShow 요거 조절해서 쓰면 쫭쫭. 동그라미 세개 그려야 뜨게끔 변경했더니 좋으다~ 헤헷
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 빌드를 할 때 보면 Script Debugging 이란 항목이 있는데 이는 유니티 에디터에서 MonoDevelop로 스크립트에 중단점 걸어두고 디버깅 하는 것처럼 안드로이드 빌드에서도 스크립트에 중단점을 걸어두고 디버깅 할 수 있게 체크 하는 항목이다.
아래 내용은 안드로이드 빌드를 위한 adb 설정, 유니티 에디터에서 sdk 설정, 빌드 셋팅 메뉴에서 Player Settings... 설정이 되어있다는 가정하에 진행하도록 하겠다.
안드로이드 스크립트 디버깅을 위해서는 먼저 adb tcpip 명령어로 무선 디버깅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