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ortran Simple Howto: 포트란의 기본

프로그래밍 관련

by AlrepondTech 2013. 8. 28. 18:09

본문

반응형



출처: http://www.nasc.snu.ac.kr/~hsrush/fortran_howto/fortran_tutorial-2.html


2. 포트란의 기본

2.1 포트란 프로그램의 골격

포트란 프로그램은 메인프로그램, 모듈, 서브루틴 그리고 함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포트란 프로그램이 핵심적으로 수행해야할 내용은 메인 프로그램에 적고 모듈, 서브루틴, 함수는 메인프로그램을 보조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포트란 메인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은 구조를 가집니다.

PROGRAM [name of program]

 포트란 코드

END PROGRAM 

program 과 end program 사이에 프로그램이 수행해야할 코드를 적어 넣으시면 프로그램은 이를 수행하게 됩니다.

2.2 주석달기

프로그램에 어떤 설명을 넣기위해서는 ! 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소스코드 내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면

a = b !여기는 주석
b = c !여기는 추석

"여기는 주석" 이라는 내용과 "여기는 추석"이라는 내용은 컴파일시에 무시됩니다. 순수하게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2.3 변수의 선언

어떤 값을 저장할 변수를 선언하기 위해서는 변수의 유형을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변수의 유형은 정수, 실수, 문자, 논리값이 있습니다. 특히 실수는 single precision과 double precision이 있고 이를 구별하여 사용합니다.

정수 : integer
실수(single) : real(4)
실수(double) : real(8)
문자 : character
논리값 : logical

다음은 정수 변수 i 와 실수(single) 변수 x 그리고 실수(double) 변수 y를 선언하고 이에 정수 1, 실수(single) 10, 실수(double) 100을 저장하는 예입니다.

program variable_ex
implicit none

integer:: i
real(4):: x
real(8):: y

i = 1
x = 1.0e1  ! single precision에서의 1.0 * 10^{1}을 의미합니다.
y = 1.0d2  ! single precision에서의 1.0 * 10^{2}을 의미합니다.

end program 

프로그램의 첫줄에 있는 implicit none은 변수에 대한 명시적인 선언을 하겠다는 의미의 예약어입니다. 만약 이것이 없다면 변수를 선언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plicit none을 사용할 경우 컴파일러에서 변수의 선언 및 사용에 관한 확인을 거치므로 프로그램실행의 오류를 줄일 수 있으므로 이를 꼭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2.4 오퍼레이터

변수간의 연산에 사용되는 오퍼레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 : 더하기
- : 빼기
* : 곱하기
/ : 나누기

= : 왼쪽에 있는 변수에 오른쪽 변수의 값을 지정 예) a = b !b에 저장된 값을 a에 저장한다.
** : 거듭제곱 예) a = 2**3 !a에는 8이 저장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