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S-SQL] MS SQL local 접속 해결 과정

프로그래밍 관련/DB SQL

by AlrepondTech 2015. 12. 23. 18:08

본문

반응형



///////////////////////////////////////////////////////////////////////////////////////////////////////////////////////////////////////////////////////



출처: http://spicaseista.tistory.com/entry/MS-SQL-local-%EC%A0%91%EC%86%8D-%ED%95%B4%EA%B2%B0-%EA%B3%BC%EC%A0%95


[MS-SQL] MS SQL local 접속 해결 과정



다른 DB에 접속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local DB에 접속하는건 되지 않았다.

설치 과정부터 좀 남달라서(계정 설정을 따 뛰어넘는다거나..) 설치만 몇번을 한건지 ㅠㅠ

중간중간 여러 것들을 건드려서, 무엇으로 해결된 건지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해결하는 과정을 짚고 넘어가보도록 하자.


SSMS를 실행하여 서버이름에 localhost를 적고 인증에 Windows인증을 선택하여 연결(Connect)를 한다.




위와 같은 오류가 나타났다.

혼합모드로 설치하였으므로 SQL Server 인증 모드로 다시 해보았으나 역시도 같은 오류 발생.







해결방법 1.

서버 이름(S) - <더 찾아보기...>클릭 - 로컬서버 탭 클릭 - 데이터 베이스 엔진 클릭 - PC이름 선택 - 확인 클릭 - Windows 인증 선택 - 연결 클릭

이렇게 하면 연결이 된다!

하지만 이런 방법도 안된다 하시면...



해결방법 2.

Micorosoft SQL SERVER 2012 - 구성도구 - 구성관리자- SQL server 서비스 에 들어간다.






문제 1. 

왼쪽에 서비스들이 뜬다. 참고로 나는 이런 것들이 전.혀. 뜨질 않았다.

그래서 다시 설치했다.



위의 경로에서 MS SQL 2012 express를 다운 받았다. (아래의 것을 설치했다. 각자 원하는 것으로 설치하면 될텐데, 평소엔 가벼운걸 좋아하나 하도 이것저것 안되는게 많아서 ㅠㅠ 불안한 마음에 무조건 큰걸로(..) 다운 받았다.)


  • Express with Advanced Services(데이터베이스 엔진, Express Tools, Reporting Services및 전체 텍스트 검색 기능 포함)

KOR\x86\SQLEXPRADV_x86_KOR.exe

1.3 GB


설치는 다른 MSSQL 2012 설치법을 참고해 주시고~ 정상적으로 설치했다면 위의 사진처럼 서비스들이 뜰 것이다.

이때 서비스들을 실행상태로 바꿔주신 후에, 다시 SSMS 접속을 시도해 본다.


만약에 이렇게 해도 안되시면.. 서비스를 더블클릭 하거나 설정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뜬다.





기본 제공 계정을 로컬서비스로 바꿔야 된다는 글도 있어서 바꿔보았는데, 나는 안되었다. 

그래서 네트워크 서비스로 바꾸었다. 물론 이 방법만으로도 난 해결됐던건 아니었으나.........

로컬서비스로 해서 해결됐다는 분들도 계시고 네트워크 서비스로 한 후에도 난 연결이 되었으므로.. 

이 부분을 한 번 바꿔가면서 접속을 시도해 보시는 것도 좋을듯 하다.

아니면 계정 지정에서 직접 계정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여도 된다고 하는데.. 난 그것도 안됐었다 ㅠㅠ



문제 2. 

오른쪽에 서비스 창이 뜬다고 하여도 이번엔 서비스 상태를 바꿀수 있게 활성화가 안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실행창에서 Services.msc에 들어가 본다. 그곳에서 SQL Server에 관련된 것들이 쭈루룩 나올 것이다.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바꿔준다.

자, 이제 구성관리자에서 서비스 상태를 바꿀수 있게 활성화 될 것이다.






문제 3. 

내 경우엔 위의 문제들을 해결함으로써 로컬 접속이 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SQL SERVER 에이전트의 서비스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한다.





이는 권한 문제때문이라고들 하는데...... 

http://www.sqlservercentral.com/Forums/Topic186166-146-1.aspx

이곳에서 해결방법을 읽어보고 따라 해봐도 되질 않았다.

하지만 원하는 로컬 접속에는 문제가 없으므로 일단은 패스했다.

이제 막 공부를 시작하는 단계라..... 이 문제를 해결하진 못했고 일단은 패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