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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플레폼 엔진 관련

게임엔진관련

by AlrepondTech 2020. 9. 18.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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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coco2d 엔진
cocos2d-x 는 많은 멀티플래폼을 지원한다
모바일 아이폰 위주 크로스 플래폼엔진
IOS, 안드로이드 사용중이고 확장 예정이다.


*코로나 엔진

http://www.anscamobile.com/corona/
일단 알려진 거로는 모바일이 되는게 많고 윈도우나 맥에서는 잘 알지못하겠다.


*Airplay(Marmalade)

알려진게 거의없고 거의 로우 수준이라고 한다.

http://www.devpia.com/MAEUL/Contents/Detail.aspx?BoardID=83&MAEULNO=1047&no=3368&page=27



*언리얼엔진

회사 사정과 맞지않아서 Pass!!

*유니티3D

최다 플랫폼 지원 (WEB, 플래시, IOS, 안드로이드, windows, mac, wii,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http://www.unity3dkorea.com/content/content.php?cont=unity_list2

넥슨이 요새 이엔진으로 신입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머 그냥 그렇다는 애기에요 ㅎㅎ)

가격대가 그렇게 많이 비싸지 않은편이다 2d개발용으론 따로 살수있다면 회사에서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
(물론 제생각 입니다)

2D용으로 따로 구입가능하다는 애기가 있다.

플랫폼용으로 따로구입가능하다 (4월8일까지 ios,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 현재 조건 무료행사하구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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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밖의 무료엔진들
모바일 쪽에 포팅가능한게 있긴하나 상용화 거의 없고 사용도 아직 미미하다.
하지만 일리하트나 오우거 모바일로 올라오는게 가끔 있긴하다.

*OGRE(Object-Oriented Graphics Rendering Engine)

제작자: Steve Streeting
그래픽 API: OpenGL, DirectX
언어: C/C++
문서화: Yes
운영체제: Windows, Linux, MacOS
상태: Productive/Stable

장면-중심(Scene-oriented)
쉽고 직관적이며 융통성 있는 3D 엔진
클래스 라이브러리는 D3D와 OpenGL과 같은 기초 시스템 라이브러리들을 추상화
클래스 라이브러리는 세계 오브젝트들(world objects)과 다른 직관적인 클래스들을 기반으로 한 인터페이스를 제공

기능성: 8
편의성: 8
안정성: 8
지원성: 8




*Irrlicht

제작자: Nikolaus Gebhardt
그래픽 API: OpenGL, Direct3D, Software
언어: C/C++, C#, VB.NET
문서화: Yes
운영체제: Windows, Linux, MacOS
상태: Alpha

C++로 씌여진 크로스-플랫폼 고성능 실시간 3D 엔진
풀 3D나 2D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강력한 하이레벨 API를 제공
문서 제공
다이나믹 쉐도우, 파티클 시스템, 캐릭터 애니메이션, 인도어 & 아웃도어 기술, 충돌 체크 등과 같은 
최첨단의 비쥬얼 효과들이 구현됨 모든 것들이 잘 설계되고 사용하기 쉬운 C++ 인터페이스로 디자인되어 있음

기능성: 8
편의성: 9
안정성: 8
지원성: 9



*Crystal Space

제작자: Jorrit Tyberghein
그래픽 API: OpenGL, Software
언어: C/C++
문서화: Yes
운영체제: Windows, Linux, MacOS
상태: Productive/Stable

공개된 6DOF 포탈 기반의 엔진 (LGPL 라이센스를 따름)

기능성: 9
편의성: 7
안정성: 8
지원성: 9



*jME(jMonkey Engine)

제작자: Mark Powell, Joshua Slack
그래픽 API: OpenGL
언어: Java
문서화: Yes
운영체제: Windows, Linux, MacOS
상태: Alpha

고성능의 장면그래프(Scene graph) 기반의 그래픽 API
David Eberly의 저서인 '3D Game Engine Design'으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음
전체 구현된 자바 기반의 그래픽 엔진이 부족한 이유로 제작됨
추상회 레이어를 이용하여, 그 어떤 렌더링 시스템도 플러그 인 될 수 있음
현재 LWJGL을 지원하고 가까운 미래에 JOGL도 지원할 계획임

기능성: 8
편의성: 8
안정성: 8
지원성: 9


*Panda3D

제작자: The Panda Development Group
그래픽 API: OpenGL, DirectX
언어: C/C++, Python
문서화: Yes
운영체제: Windows, Linux, MacOS
상태: Productiv/Stable

SGI, Linux, Sun, Windows를 위한 강력한 렌더링 엔진
엔진의 코어는 C++로 제작됨
Panda3D/DIRECT는 파이썬 스크링팁 인터페이스와 유틸리티 코드를 지원
파이썬과 함께 쓰일 수 있음
관련 문서: http://www.python.org/pycon/dc2004/papers/29/

기능성: 8
편의성: 8
안정성: 9
지원성: 9



*Reality Factory

제작자: Gekido Design Group
그래픽 API: OpenGL, DirectX
언어: C/C++
문서화: Yes
운영체제: Windows
상태: Productiv/Stable

무료 3D 게임을 만들기 위한 RAD 툴
Genesis 3D. 오픈소스 그래픽 엔진으로부터 지원을 받음
C++ 코딩을 할 줄 모르는 사람들이 간편하게 게임을 제작 할 수 있도록 래핑시킴
범프 맵핑, 노말 맵핑, 본 애니메이션, Fliage등의 고급 기능
물리, 다이나믹 쉐도우와 같은 기능들 구현중
레벨에 요소들을 위지위그(wysiwyg)방식으로 놓을 수 있음 에디터 제공
기본 기능을 제대로 익히면 매우 쉬움

기능성: 7
편의성: 8
안정성: 7
지원성: 8



*The Nebula Device 2

제작자: Radon Labs (http://www.radonlabs.de/)
그래픽 API: DirectX
언어: C/C++
문서화: Yes
운영체제: Windows
상태: Productiv/Stable

C++로 작성된 오픈 소스 실시간 3D 게임/시각화 엔진
버전 2는 요즘의 렌더링 엔진이 만들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쉐이더를 사용
파이썬, 자바, .NET 호환 언어들을 지원하는 TCL/Tk와 Lua를 이용하여 스크린팅 가능
현재 DirectX 9까지 지원하며 OpenGL 지원도 작업 중
윈도우에서 실행되며, Linux와 Mac OS X로의 포팅도 완료됨
Mangalore라 불리는 새로운 게임 프레임워크도 Nebula 2 위에서 돌아감으로서 
게임을 제작하는데 드는 시간과 복잡도를 줄일 수 있음

기능성: 8
편의성: 7
안정성: 8
지원성: 7



*RealmForge GDK

제작자: Dan Moorehead
그래픽 API: OpenGL, DirectX
언어: C/C++, C#, D, Delphi, Ada, Fortran, Perl, Python, VB.NET
문서화: Yes
운영체제: Windows, Linux, MacOS, Solaris, HP/UX, FreeBSD
상태: Alpha

RealmForge GDK는 플랫폼-호환 게임 개발 프레임워크
RealmForge GDK는 Mono/C#으로 제작되고 Axiom 3D 엔진으로부터 지원받는 툴킷
최첨단의 소프트웨어와 뛰어난 그래픽, 오디오, 네트워킹이 가능한 
MMORPG등을 빠른 개발을 가능하게 해줌

기능성: 9
편의성: 8
안정성: 7
지원성: 8


*Blender Game Engine

제작자: Blender Foundation
그래픽 API: OpenGL
언어: C/C++, Python
문서화: Yes
운영체제: Windows, Linux, MacOS, Solaris, FreeBSD, Irix
상태: Productive/Stable

오픈 소스 3D 모델링, 렌더링, 애니메이션, 실시간 3D 게임/시뮬레이션 개발 시스템
활성화되고 도움이 되는 커뮤니티(http://www.blenderartists.org/)에 의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능들을 업그레이드됨

기능성: 7
편의성: 6
안정성: 8
지원성: 9



*OpenSceneGraph

제작자: Robert Osfield, Don Burns
그래픽 API: OpenGL
언어: C/C++
문서화: Yes
운영체제: Windows, Linux, MacOS, Solaris, SunOS, FreeBSD, Irix, Playstation
상태: Productive/Stable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게임, 가상 현실, 과학적 시각화등과 같은 고성능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에 사용
이식 가능한 고수준 그래픽 툴킷
OpenGL위에서 객체 지향 프레임워크를 지원
개발자가 직접 저수준 그래픽 호출을 하는 것을 막아줌
빠른 개발을 위한 다양한 추가적 유틸리티들을 지원

기능성: 8
편의성: 7
안정성: 8
지원성: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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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cafe.naver.com/mcbugi.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7658&

 

음.. 강좌라고 하기보다는 그냥 자료를 정리해 놓고 주관적인 생각을 적어놓은 글이니 참고하세요.

 

Unity3D, Cocos2D 둘다 개발해 본적이 없습니다. ^^;

 

Ogre3D 엔진으로 2D 게임 개발해 보면서 Cocos2D가 너무너무 좋아 보이더군요.

 

다음 게임은 꼭 Cocos2D로 개발해 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Unity3D처럼 돈 주고 사서 쓰는 엔진이 좋겠지만 여유롭지 못하다면 Cocos2D가 탁월한 선택일거 같습니다.

 

 

cocos2d가 오픈소스 엔진이지만 굉장히 안정화되고 발전이 되면서 멀티플랫폼에다 C++ 이 지원이 되는 cocos2d가 저에게 매우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음.. 좀 특이사항이라고 한다면 Unity3D도 plugin 형식으로 2D Sprite나 C++ 언어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요즘 멀티 플랫폼이 추세라 Unity3D, Cocos2D 외에도 다른 좋은 상용 또는 무료 엔진이 있습니다만 많이 쓰이는 엔진이 아무래도 좋은 이유가 있는 것 같아 이 두 엔진을 선택해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특히나 오픈 소스 엔진의 경우 그 특성 상 이슈나 버그가 있을 때 골치 아픈 경향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활성화된 많이 쓰이는 오픈 소스 엔진을 선택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상용 - Shiva3D, Torque

오픈 소스 - Ogre, irrlicht

 

 

 

끝으로 아래 표에 기능 별로 비교할 수 있게 정리해놓았습니다.

 

 

 

 

 

 

 

 

자료 출처

Unity3D - http://www.unity3dkorea.com/

http://unity3d.com/

 

cocos2d - http://www.cocos2d-iphone.org/

http://www.cocos2d-x.org

 

저도 회사 내에서 혼자서 개발하는 거라 삽질이 많습니다.

 

주관적인 의견이 있어서 틀린 사항이 있거나 다른 좋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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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3D의 가장 큰 장점 하나를 빼 놓으신 것 같아요~ 비쥬얼 툴 엔진이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2D게임에서도 생산 효율성이 정말 많이 좋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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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화에서 인기있는것중 멀티플렛폼 라이센스비 순서

cocos2d(무료) < Corona < Unity3D << Unreal3D 


관련 링크모음

cocos2d-x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dragoon&logNo=150105477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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