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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Kyuseo의 게임 프로그래밍 이야기 :: http://a.TK.co.kr
Visual Studio 듀얼코어, 쿼드코어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컴파일(Complie) 속도 향상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기본옵션으로 Visual Studio 2005, 2008 에서는 컴파일 과정에서는 멀티코어 CPU 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듀얼 코어에서 컴파일을 하면 50%의 CPU 만을 사용하여 멀티 코어 CPU를 사용하는 장점이 없는데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멀티 코어 시피유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컴파일 속도 향상 방법 |
1. 프로젝트 속성 -> C/C++ -> 명령줄 에 "/MP" 을 입력합니다.
2. 컴파일 및 빌드를 하여 CPU를 100% 사용하는지 확인합니다.
6만 라인 프로젝트의 컴파일 속도 테스트 예 |
아래와 같은 6만 라인 프로젝트의 경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나타냅니다.
ClubPoker.vcproj 62429 42426
/MP 옵션 사용 여부 | 컴파일 & 빌드 속도 |
사용 | 24초 |
미사용 | 33초 |
옵션의 변경만으로 약 30% 가량의 컴파일 & 빌드 속도 향상을 이루었고, 코드의 양이 크면 클수록 그 효과는 크게 작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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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Studio.NET 20008에서 /MP 옵션을 사용하면 멀티 프로세스로 컴파일 할 수 있어 컴파일 시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아래 그림 중 B와 같이 명령줄에서 ‘/MP[프로세스 수]’를 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4개의 프로세스를 설정했습니다.)
/MP 옵션은 /Gm 옵션과 충돌을 합니다. 보통 디버그 모드에서는 /Gm 옵션이 활성화 되어 있는데 이 상태에서 /MP 옵션을 설정하면 먹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디버그 모드에서는 그림 C에 나와 있는 ‘최소 다시 빌드 가능’을 ‘아니오’로 해야합니다.
Visual Studio.NET 20008에서 /MP 옵션을 사용하면 멀티 프로세스로 컴파일 할 수 있어 컴파일 시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아래 그림 중 B와 같이 명령줄에서 ‘/MP[프로세스 수]’를 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4개의 프로세스를 설정했습니다.)
/MP 옵션은 /Gm 옵션과 충돌을 합니다. 보통 디버그 모드에서는 /Gm 옵션이 활성화 되어 있는데 이 상태에서 /MP 옵션을 설정하면 먹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디버그 모드에서는 그림 C에 나와 있는 ‘최소 다시 빌드 가능’을 ‘아니오’로 해야합니다.
[출처] [VS] /MP 옵션을 사용하여 컴파일 빨리하기|작성자 흥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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