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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엔진 언리얼, 비주얼 스튜디오 Xcode, IDE 관련

게임엔진관련/언리얼 엔진

by AlrepondTech 2020. 9. 20.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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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park&wr_id=37240728

 

 

삽질기 공유합니다. 모르시는 분은 참고하시고 좀 아시는 분은 저에게 가르침을...

긴 글 읽기 귀찮은 분을 위한 요약+주장

1. 언리얼 4.10은 vs 2015가 필수입니다
2. vs 2015와 언리얼 4.9 이하 버전의 호환성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2015로 한번 열었던 프로젝트가 2013에서 다시 열릴 수 있는지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3. 만약 VS를 제어판 등에서 삭제할 수 없다면 바로가기를 만든 뒤에 실행인자로 /uninstall 을 추가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4. 개인 작업자는 일단 당분간 4.10으로 버전업하지 않는 쪽을 권장합니다.


언리얼 4.10 나온지 좀 되었는데 아직까지 안 켜보고 있다가 오늘 실행해봤습니다
4.10부터는 vs 2015 버전을 쓰라고 하더군요. 2013으로는 컴파일이 안 됩니다
깃헙에는 2013 버전도 같이 올린다고 본 거 같긴 한데 귀찮기도 하고 깃헙 버전은 엔진 컴파일을 다시 해야 되는 걸로 기억하는데 집컴퓨터에서 빌드하긴 좀 그래서...

여튼 순전히 4.10 돌려보겠다고 2015 받아서 깔았습니다.
컴파일 잘 되더라구요.
플러그인 한번 테스트해보려고 언리얼 문서 참고해서 따라했는데 빌드가 안 되는 겁니다
이름이나 경로를 바꿔주라고 한게 보이긴 했지만 정확히 뭘 어떻게 바꿔야 되는지는 안 알려줘서 일단 기존 프로젝트명과 일치하는 파일명/클래스명/경로만 조금 손봤습니다. 

계속 안되서 혹시나 언리얼 문서 기준이 4.9라서 4.10에서는 안되는건가 하고 4.9에서 테스트해보기로 했는데요.
여기서부터 망하기 시작합니다 -_-


빌드가 안 되는데 이유를 알 수가 없겠더라구요
파일명까지는 기억이 안 나지만 에러가 나는 파일을 다른 버전이랑 비교해봤는데 내용이 똑같았습니다

혹시나 얘들은 그냥 2013으로 열어야 되나 싶어서 2013으로 프로젝트를 여니까 이번에는 프로젝트를 읽지를 못합니다.
2015가 깔려져 있어서 그런건가 해서 2015를 삭제했는데도 여전하구요
참고로 삭제하기 전에 두 개발툴간 호환도를 보려고 2013에서 C# 프로젝트 만들어서 2015에서 열었는데 잘 열립니다.

삭제도 좀 이상했는데 윈도 8.1이라서 그런지 윈도 재시작을 안해서 그런지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해당 항목을 선택해도 삭제가 안 되더라구요. 삭제 아이콘도 없고 설치파일 실행하니까 맨 처음 설치화면부터 뜨고... 삭제 아이콘 바로가기 만든 다음에 실행 옵션으로 /uninstall 넣고 실행하니 삭제 메뉴가 떠서 지우긴 지웠습니다.

지워도 이상한건 여전해서 2013도 지웠다가 혹시나 클린삭제가 안되어서 그런가 싶은 마음에 원래 설정한 vs 2013 폴더 자체를 다 삭제하고 재설치하니 이번에는 아예 vs가 실행도 안되네요

다시 2015 깔고 있긴 한데 어찌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윈도를 지금 가상하드로 깔아놔서 이전에 백업한 이미지로 복구하든지 아니면 그냥 이참에 10으로 가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어느 쪽이든 클린한 상태에서 다시 테스트를 해보든지 해야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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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2015는 성공적으로 재설치되었고
4.9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시도시 파일 생성은 되나 빌드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에러를 뿜습니다

오류    C1083    Cannot open include file: 'new': No such file or directory    
aaa49    V:\Epic Games\4.9\Engine\Source\Runtime\Core\Public\HAL\PlatformIncludes.h    5
오류    RC1015    cannot open include file 'windows.h'.    aaa49    
V:\Epic Games\4.9\Engine\Source\Runtime\Core\Resources\Windows\ModuleVersionResource.rc.inl    3
오류    RC1015    cannot open include file 'windows.h'.    aaa49   
V:\Epic Games\4.9\Engine\Source\Runtime\Launch\Resources\Windows\PCLaunch.rc    10

4.10은 제대로 프로젝트 생성 및 빌드됩니다.


주말에 컴퓨터 정리할겸 포맷하든지 해야겠습니다. 가상드라이브 설치라 하드 디스크 이미지만 교체하면 윈도우는 완료되지만 설치 정보 없이 프로그램들이 제대로 실행될지는 모르겠네요. 게임 세이브랑 작업물은 안 날아가니 그나마 다행이지만요.
2015-11-30
23:59:26


 
    비주얼 2013은 호환이 안좋은가요?? ㅡㅡ 다시 밀어야 하나 ㅜㅜ 2015-12-01
10:56:29


 
    향후 언리얼 엔진 4.10 이상 메이저 업데이트(예 : 4.11) 부터는 아마 비쥬얼 스튜디오 2015만을 지원할거에요..

저같은 경우는 VR 개발쪽이라.. 어쩔수없이 눈물을 머금고 계속 업데이트 해야되는 .. ㅜㅜ

2015-12-01
11:00:34


 
    ** 작성자(또는 관리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2015-12-01
11:02:37


 
    4.9까지는 비주얼 스튜디오 2013을 쓰시면되시고.. 4.10 이후부터는 무조건 2015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거같아요..저같은 경우는 둘다 받아서 씁니다 ㅜㅜ
2015-12-01
11:03:29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2015-12-01
11:27:52


 
    UE 4.10 릴리즈 노트를 보면 공식적으로 VS2013을 지원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그거 보시면 왜 사용자가 VS2013을 쓰기 위해선 별도로 엔진을 컴파일 해야되는지 이해가 되실거 같구요.
UE와는 상관없이 원래 VS 상위버전에서 만든 솔루션은 하위버전에서 호환되지 않습니다.
2015-12-01
11:59:51


 
    Important: The Visual Studio 2015 installer does not install C++ by default when installing manually. Make sure to choose "Custom" when prompted, then expand the Programming Languages section, and check Visual C++.
이런건 도대체 왜 자꾸 와따리가따리 하는건지 모르겐네여 ;;;;
2015-12-01
12:46:52


 
    ㄴ마지막에 커밋한 사람 맘대로?!?! 2015-12-01
14:10:52


 
    마소는 기본 개발툴로 C#을 밀고 있어서 그런지 언제부터인가 VS 설치할 때 C++이 선택옵션이 되어 있더라구요

위 글에서 문제는 2013이랑 2015를 같이 깔았을 때 4.10은 2015로 프로젝트 빌드가 되었지만, 4.9 이하 프로젝트는 2013이든 2015든 빌드가 안 된다는건데... 뭐가 문제인지는 아직 모르겠네요 


2015-12-01
16:15:29


 
    ** 작성자(또는 관리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2015-12-01
17:50:24


 
      2015-12-01
17:52:37


 
    아이덴//설마 제가 그런 기본적인 것에서 틀렸을까요?
2005나 2008에서 2010으로 c# 프로젝트 올려야 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때는 꼭 물어봤습니다. 이전 버전 올릴거냐고.
유니티도 4->5 올릴때 물어보고 언리얼도 단순히 런쳐에서 프로젝트 이전 버전 선택하면 확인창 뜹니다.
빌드 한번 했다고 경고창 없이 갑자기 vs가 2013에서 2015로 올라갈 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오늘 윈도우 클린상태로 백업해둔 가상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되돌리고 2013과 4.8.3만 설치한 다음에 프로젝트 빌드 시도하니 빌드 잘 됩니다. 물론 이 프로젝트는 어제 테스트할 때 빌드 오류 때문에 제대로 빌드되지 않던 프로젝트입니다.

4.9와 4.10 및 2015에서의 테스트도 해보고 싶긴 한데 설치라든지 드라이브 설정 때문에 의도치않게 시간이 많이 흘러서 오늘 테스트는 무리일거 같네요.


본문 내용에 추가하자면
2013 재설치가 꼬인 부분은 제가 생각하기에는 초반에 2013 express 버전 두세개를 깔아놨다가 나중에 2013 community로 통합되서 나오길래 안 지우고 그냥 설치했는데, 그때문에 꼬인게 아닐까 하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윈도 클린 상태에서 바로 2013 커뮤니티를 설치했다가 드라이버 문자 등록 문제 때문에 삭제 후 재설치했는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2015와의 충돌일수도 있겠지만, Sombusta 님께서 두 버전을 동시에 쓰고 계신다고 하시니 그건 아니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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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jungmonster.tistory.com/archive/20150322

 

언리얼 엔진4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탭을 보면 프로젝트와 새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는 이전에 생성했던 프로젝트를 실행 가능합니다.

 

새 프로젝트에서는 또 블루 프린트 탭과 C++ 탭이 있습니다. 

 

나중에 블루 프린트에 대해 좀 자세히 다룰 생각이지만 간단하게 무엇인지 알아보면, 에픽 게임즈에서는 블루 프린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언리얼 엔진의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인 Blueprint (블루프린트)는 언리얼 에디터 안에서 노드 기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게임플레이 요소를 만드는 개념을 토대로 한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매우 유연하고 막강하여, 보통은 프로그래머만이 가능했던 개념이나 툴 기능 전부가 사실상 디자이너에게도 지원되는 것입니다.

 

Blueprint 를 통해 디자이너는 사실상 어떤 게임플레이 요소든 프로토타이핑, 구현, 변경 가능한데, 그 요소란 다음과 같습니다:

  • Game - 게임 규칙 수립, 게임플레이 조건 조절 등.
  • Player - 다양한 메시나 머티리얼 변종, 또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제이션 제작.
  • Camera - 새로운 카메라 시점 프로토타이핑 또는 플레이 도중 카메라 시점 동적 변경.
  • Input - 플레이어 콘트롤 변경 또는 플레이어 입력 아이템으로 전달.
  • Item - 무기, 마법, 픽업, 트리거 등.
  • Environment - 임의의 소품 또는 순차 생성 아이템 생성.

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게임 개발용 스크립트인데 노드로 표현되어 좀 재있더군요. 

다음과 같이 표현 됩니다.

 

 

 

 

생성할 수 있는 새 프로젝트를 보면 기본 빈 프로젝트도 있지만... 여러가지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프로젝트들이 있어서 이걸로 시작을 해서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고, 또 이 프로젝트의 구성을 보고 공부도 가능합니다.

 

 

 

 

만약에 C++로 작업을 할려면 Windows 경우 Visual Studio 2013이 필요하고 맥의 경우 XCode가 필요합니다.

 

Windows의 경우 비주얼 스튜디오가 없으면 바로 설치가 가능하더군요.... 전 그래서 하는 김에 같이 설치를 했습니다.

 

일단 한동안 블루프린트를 이용할 생각이니 블루프린트 탭에서 프로젝트를 생성 해서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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