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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cafe.naver.com/unrealenginekr/9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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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개 단축키 - 유용한 단축키를 알려주는 8분 영상
- 반딧불이 없애기 - 렌더링 할 때 나타나는 하얀색 점 없애는 7가지 방법
- tutor4u - 블렌더 애니메이션과 모델링 강좌
- Gleb Alexandrov - 5분 이내 모델링 과정을 생략하고 핵심만 보여주는 심화 튜토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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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렌더 쿠키 - 모델링, 스컬팅, 애니메이션 튜토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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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Primer - C++ 추천 책. 방대한 컨텐츠
- Learn C++ - SoloLearn의 C++ 학습 사이트/앱. 80편의 강좌
- CodinGame - 게임 예제 퀴즈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 Engineer4Free 강좌 - 47편 4.5시간 분량의 입문자용 강좌
- Udemy Ben Tristem 튜토리얼 - C++ 가이드. 61편 7.5시간 분량, 완강되면 30시간 분량 예정
- Game Design
- Udemy 게임 기획 - 174편 39시간 분량의 Game Design 강좌
-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 324편, 기획자라면 볼만한 다양한 장르의 유튜브 영상들
- 쩌는 게임기획서 이렇게 쓴다 - 기획서 작성 규칙, 조언, 프로세스 등 실무 경험자의 가이드
- 게임 기획 튜토리얼 - 게임 기획이 무엇인지 기초부터 커버하는 가이드
- 시선을 끄는 PPT - 직장에서 사용할 깔끔한 PPT 만드는 가이드
-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 - 무엇이 게임을 재미있게 만드는지 연구한 책
- 시나리오 라이팅 - 바라는대로 라이터가 쓰게 하는 가이드
- UE4 레벨디자인 개요 - 25분 분량 에픽 게임즈의 실제 레벨디자인 과정 설명하는 가이드
- 게임 데이터 모델링 - 게임 기획서를 게임으로 만드는 데이터 모델링과 ERD
- 데이터 주도적 설계 - 짧은 분량의 게임 데이터 설계 팁
- 테이블 사용한 게임 기획 - 기획서를 테이블로 작성해야 하는 이유
- 게임 기획 입문 - 7분 분량 간단한 숫자야구 게임 기획
- GDC - 게임 개발자 회의의 발표 영상
- 50 Game Camera Mistakes - 저니 개발자가 설명하는 3인칭 카메라 조작법
- Game Feel: Why Your Death Animation Sucks - 게임의 조작감을 간단한 예제로 설명
- How To Make Your Game Just Completely Hilarious: The Stanley Parable - 스탠리 패러블의 개발 비화
- Game Maker's Toolkit - 상용 게임들의 게임 디자인을 분석하는 유튜브 채널
- Secrets of Game Feel and Juice - 게임의 느낌: 마리오 게임에서 레벨 디자인과 배경을 제외하고 마리오만 조작해도 마찰력과 점프 등의 동작 덕분에 재미있다. 한마디로 조작감이 좋다. 게임을 다듬는 단계에서 조작감을 높이는 방법:
- 화면 흔들기(즉각적인 피드백)
- 액션 상황에서 화면 정지 (격투 게임, 젤다)
- 어떤 방법이든 타격을 했을 때 타격을 했다는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줘야 한다
- 사운드 FX도 좋은 방법이다.
- 카메라 무빙 - 플레이어가 항상 중심에 있기 보다 액션을 보여주는 것이 더 좋다
- 과장된 효과 - 과장된 총알, 과장된 폭발
- 관련 영상
- Thief vs AAA Gaming - 씨프의 레벨 디자인에 대한 분석, AAA 게임들에 대한 비판
- 콘텐츠를 최대한 많이 채워넣으려는 AAA 게임과 달리 씨프는 콘텐츠의 제거를 메카닉으로 사용한다
- 미니맵이 HUD에 뜨지 않고 현실적인 방법으로 지도를 손에 얻게 된다
- 씨프는 퀘스트 마커를 사용하지 않고레벨 디자인으로 자연스럽게 길찾기가 가능하다.
- AAA 게임은 레벨에 참신함을 주려고 드라마틱한 배경을 설정함. 그리고 중간중간에 탄약 상자를 제공하고 보스와 대결하기 전에는 항상 탄약 상자와 피 회복을 할 수 있는데 이것이 자연스럽지 않다. Too Gamey
- 씨프는 현실적인 배경에 현실적인 아이템이 배치되어 있고 골드 등이 뜬금없이 배치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스토리와 연결되어있다.
- 게임플레이와 스토리의 연결 - 어떤 남자가 준 지도를 통해 비밀 맨션에 들어감. 지도에 나와있지 않은 부분에 트랩이 배치되어 있는데 알고보니 맨션 주인이 개럿의 실력을 테스트 한 것. 지도에 나와있지 않은 부분을 탐험하면서 그 남자가 이상하고 무서운 사람이라는 느낌을 받게 된다. AAA 게임처럼 컷신이나 대화로 그가 무서운 사람임을 보여주지 않고 오직 게임과 플레이어의 대화만으로 스토리를 풀어나간다.
- 2014 씨프와 오리지널 씨프 모두 로프 화살을 특정 문맥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오리지널 씨프에서는 나무 천장에서만 로프 화살을 사용하게 하여 자연스럽게 하였다.
- 오리지널 씨프는 바닥의 재질에 따라 소리를 다르게 하여 난이도를 조절하였다.
- AAA 게임들은 최근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요소를 늘리고 있는데, 씨프에서는 선택을 포기한 대신 더 자연스러운 스토리를 만들어 냄
- AAA 게임은 플레이어에 더 많은 파워를 주려고 하고, 씨프의 주인공은 취약하다. 취약함이 서스펜스를 만든다.
- 틀을 깨고 너의 디렉션에 맞는 일관적인 게임플레이, 그래픽, 사운드를 제작해라
- 레벨 디자인의 기초 - 1시간 30분 7편 분량의 레벨 디자인 입문자 튜토리얼
- Game Music
- FL Studio -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기능성이 높은 작곡 프로그램
- 공식 문서 - 사용 설명서
- r/FL_Studio - FL 스튜디오 관련 질문, 공유, 튜토리얼
- image-line - FL 스튜디오 공식 유튜브 채널
- SeamlessR - 강좌 업로드. GURU인듯
- 믹싱 튜토리얼 - 믹싱이 뭔진 모르겠다
- 팁 모음 - u/Divinus가 정리한 유용한 팁
- 제이큐 한국어강좌 - 32편 9시간 분량 기초부터 다루는 강좌
- FL 11&12 튜토리얼 - 14편 4시간 분량 다양한 장르에 대한 기초
- Schematist 강좌 - 10편 2시간 분량 초보자 위한 튜토리얼
- 작곡 시작하기 - Things I wish I knew
- Problem Solving
- 40개 개념 - 40개 중요한 알고리즘 개념을 설명한 글
- 알고리즘 비쥬얼 - 알고리즘을 배우는 가장 직관적인 방법
- 칸 아카데미 알고리즘 - 알고리즘의 기초를 배우는 가이드
- 칸 아카데미 정보이론 - 알고리즘 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음
- Cheat Sheet - 알고리즘 치트싯 모음
- 프로그래밍 콘셉트 - 언어에 상관 없이 모든 프로그래머가 읽어야 할 책
- 하버드 CS50x - CS 입문, 100+ 시간의 강좌
- Clever Algorithms - 알고리즘 다루는 무료 책
- r/dailyprogrammer - 난이도가 구분된 프로그래밍 퀴즈가 올라오는 서브레딧
- 97 Things Every Programer Should Know - 프로그래밍 입문자가 알아야할 것들
- 프린스턴 알고리즘 1 2 - 100+시간
- 스탠포드 알고리즘 1 2 - 100+시간
- Programming Challenges - 문제 해결 능력을 훈련하는 책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은 프로그래머라면 필수로 알아둬야 함!
- 게임 개발 관련 자료
- 입문
- 초보자가 연습용으로 만들만한 게임 - Breakout, Solitaire, Pac-man
- 프로그래밍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던 사람의 게임 개발기 - 1년 반만에 게임 개발을 배워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 요약: 양치기!
- 인디 게임 개발자가 되는 법
- 게임의 규모를 적절히 설정하라
- 인디 개발자의 일을 이해해라
- 현실적인 예산을 설정해라
- 양보단 질, 메카닉이 컨텐트보다 중요하다
- 게임 개발 시작하는 법
- 간단하지만 플레이 할 수 있는 완성품을 만들어라
- 튜토리얼을 보고 자신이 만들 수 있다고 확신이 드는 게임을 만들어라. 아이디어에 얽매이지 말고
- 자신이 잘 하는 분야 (코딩, 아트, 음악) 위주의 게임을 만들고 에셋 스토어를 활용해라
- 타인에게 피드백을 받아라
- 최대한 빨리 실패하라 - 창의적 창작 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주문
- 심화
- 물리 엔진 입문 가이드 - 충돌, 접촉 등의 기초적인 물리를 적용하는 방법
- 쉐이더 - 쉐이더 입문 강좌
- 게임 프로그래밍 패턴 - 저자가 인터넷에 무료로 공개한 책이다. 게임 개발에 필수인 패턴을 알려준다
- NHN 스터디 - 게임 제작 프로세스, 서버 만들기
- 팁
- 프로그래머를 위한 아트 - 프로그래머가 에셋이 필요할 떄 어떻게 할까?
- 게임 끝내기 - 게임 개발을 끝내기가 그렇게 어렵기가 하더라
- Marketing 101 - 인디 개발자를 위한 여러가지 마케팅 방법 가이드
- 게임 개발자는 게임을 얼마나,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게임을 시건이 없어 안하는 사람도 있고, 배우기 위해 하는 사람도 있다
- 7500시간 홀로 개발하며 배운것들 1 2 3 4 - 프로토타입, 계획과 실행, 동기 유발, 생산성
- 독학한 개발자가 배워야 할 것들 - 독학한 개발자는 알고리즘 공부를 소홀히 했을 가능성이 크다
- Lean Production Pipeline - 린 생산에 대한 설명, 3D 모델링에 적용하는 방법
- 게임 개발 일지
- 스펙 옵스: 더 라인 스토리 - 스펙 옵스 시나리오 라이터가 말하는 스펙 옵스 스토리의 탄생 과정
- XO 그린라이트 일지 - 그린라이트를 받기 위한 마케팅 방법i
- Nantucket 그린라이트 일지 - 그린라이트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
- 망겜이 8억번 이야기 - 인디 게임 시장은 죽지 않았다
- 인디게임 더 무비 - 인디 게임 개발 다큐멘터리
- 리소스
- 오디오
- 사운드이미지 - 장르별 550개 음악. 테크노 음악이 많지만 쓸만한 음악이 꽤 있다
- 로얄티 없는 음악들 - 음악마다 라이센스 비용이 다름. Classical 장르에 쓸만한 음악이 많음. 완벽한 라이센스비용 $300
- r/gameaudio - 리소스와 게임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다루는 위키가 있다
- 10GB 이상의 고해상도 음악 Part 2 16GB- 효과음과 배경 음악이 있다
- 랜덤 음악 만들기 - 효과음을 쉽게 만들 수 있다
- 프리사운드 - 300,000여개의 무료 효과음과 배경 음악
- 반복 가능한 음악 - 15년 경험의 작곡가가 만든 로얄티 프리 음악
- 무료 음악 모음 - 8314 Track, 68GB 분량
- pond5 - 로얄티 프리 유료 효과음과 배경. 가격이 한 곡에 $15 정도로 합리적이다. 퀄리티가 높다
- bbatv - 45분 분량의 음악
- OurMusicBox - 5000여개의 로얄티 프리 음악
- 그래픽
- Glitch의 에셋 - 2D 스프라이트싯 아트
- 3D 에셋 - 가구 3D 모델. 양이 많아보이진 않는다
- 오픈게임아트 - 2D 모델은 Good, 3D 모델은 sub-par
- 게임텍스쳐 - 멤버십 한달에 $20, 양질의 매터리얼 구할 수 있다
- 게임아이콘 - 2064개 SVG와 PNG 아이콘
- 아카이브3D - 가구 3D 모델. 아카이브답게 모델이 엄청나게 많다.
- GDC Kite 데모에 사용된 에셋 - 오픈월드 산이나 숲 지형을 만들 수 있는 고퀄리티 모델
- 200개 넘는 텍스쳐 팩 - 제곧내. 로얄티 프리
- 식물 에셋 - 언리얼 엔진 4에 최적화되어 제작됨
- 산업 에셋 - 언리얼 엔진 4 최적화, 개수는 적음
- 날씨/바다 쉐이더 - 언리얼 엔진 4에서 바다를 구현할 수 있다
- 무료 에셋 제공하는 블로그 - 15개 언리얼 엔진용 매터리얼과 모델
- r/gameasset - 주기적으로 무료 에셋이 공유됨. 주로 스프라이트, 가끔 음악도 올라옴
- 아스팔트 매터리얼 - Photogrammetry를 사용해 만듦
- 케니 게임 리소스 - 2만개 넘는 에셋. 2D 스프라이트와 3D 로우 폴리 모델
- UE4 눈 예제 - 고퀄리티. 다운로드해서 분석해야함
- Textures.com - 무료 텍스쳐 제공하는 사이트
- turbosquid - 창렬스러운 가격의 3D 모델 구매
- CGTrader - 터보스퀴드와 비슷하지만 더 활성화됨
- BLEND SWAP - 블렌더 모델링 공유 사이트
- BLENDER MARKET - 블렌더 모델, 에셋, 매터리얼 마켓플레이스
- 보이스 액팅
- 프로페셔녈 보이스 - 프로젝트에 맞는 성우를 찾아주는 서비스
- 45개목소리 - 자주 사용되는 45개 목소리
- 보이스123 - 성우 고용하는 사이트
- voice.com - 가장 널리 사용되는 사이트
- 보이스 액팅 클럽 - 프로젝트에 맞는 성우 오디션으로 선출하는 사이트
- 보이스 액팅 얼라이언스 - 프로젝트에 맞는 성우 오디션으로 선출하는 사이트
- r/recordthis r/voiceacting - 성우 요청하는 커뮤니티
- How much do voice over costs? - 성우 찾는 여러가지 방법
- 기타
- 폰트 정리글 - 18개의 폰트 사이트
- 언리얼 커뮤니티 무료 리소스 (A) - 언리얼 엔진에 최적화된 무료 리소스 모음
- Fiverr - 합리적인 가격으로 외주를 맡길 수 있다
- 언리얼 마켓플레이스 - UE4 승인받은 유료 리소스가 업로드됨
- 유니티 에셋 스토어 - 언리얼에서도 fbx 사용할 수 있음, 에셋 수가 훨씬 더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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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디 개발자가 되려면? - 인디 개발자를 위한 4가지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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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프로그래머의 소양 - 게임 프로그래머가 학부 졸업 후 프로페셔널로 일학 위해 갖춰야 할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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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rello - 협업 도구. 개발의 진행 상황 파악할 때 유용한 웹앱
- Roast My Game - 개발중인 게임 공유하고 피드백 받는 사이트
- itch.io - 인디 게임 공유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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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틀라시안 - 글과 다이어그램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됨
- 비쥬얼 가이드 - GIT을 비쥬얼화하여 쉽게 배울 수 있음
- Pro Git 이북 - 한국어로 번역됨. 입문부터 심화까지 다루는 책
- 바보를 위한 GIT 가이드 - 입문과 실전 과정이 있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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